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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한 봄맞이 영양가득 봄나물
작성자
김미향
등록일
Mar 28, 2012
조회수
3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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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겨우 내 움츠러든 신체는 봄을 맞 아 서서히 찾아오는 기후의 변화 에 적응하지 못해 자칫 잘못하면 여러가지 질병을 앓을 수 있습니다.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 해줄 봄철 영양제 봄나물로 건강한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해볼까요?

  첫째, 향긋하고 독득한 향이 살아있는 냉이. 봄을 장식하는 대표적인 나물로 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. 단백질 함량이 높고, 칼슘, 철분, 비타민A 가 풍부하여 춘곤증 예방에 좋습니다. 또한 비타민 B1과 비타민C가

풍부하고 뿌리 부분은 눈 건강에 좋으며 달여서 먹으면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.

* 냉이를 이용한 요리 -  냉이된장국, 냉이무침, 냉이비빔밥 등

  둘째, 간기능에 좋은 쑥, 구수한 향이 일품인 쑥은 털 이 보송보송해야 합니다. 쑥은 비타민 C가 많아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은 역할을 하며, 한방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. 해열과 해독, 구취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 예로부터 한방치료에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. 혈액의 독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큽니다.

 * 쑥을 이용한 요리 - 쑥된장국, 쑥버무리, 쑥개떡 등

  셋째, 변비와 피부미용에 좋은 봄동, 봄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납니다.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하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고,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장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변비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.

 * 봄동을 이용한 요리 - 봄동된장국, 봄동겉절이 등 

  넷째, 강장효과에 좋은 달래, 강장식품으로 유명한 달래는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맛이 있어 양기를 북돋우는 데 그만이고, 비타민 C, 단백질, 지방, 무기질이 들어 있으며 특히 칼슘이 많아 빈혈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. 

* 달래를 이용한 요리 - 달래무침, 달래계란국, 달래간장양념 등

  다섯째, 그 밖의 봄나물

☆ 취나물 : 따뜻한 성질이 있는 알칼리성채소, 칼륨, 비타민,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. 특유의 향이 있어 데친 후 무쳐 먹으면 입맛을 돋워줍니다. 

☆ 돌나물 : 칼슘과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움츠렸던 우리 몸을 활성화시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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